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2015 포드 퓨전 디젤 엔진으로 승부수

by 쭌's 2014. 9. 24.

+ 2015 포드 퓨전, 2L 트윈 터보 디젤 엔진으로 승부수 띄운다

2014년 수입차 실적을 보면 조용히 음지에 있을 것만 같은 포드가 중위권에서 선전을 하고 있는데 주요 원인은 2.0L 에코 부스트 가솔린의 효율성과 다운사이징 트렌드를 접목한 부분이 가장 크지 않을까? 한다.

여기에 포드 포커스 디젤 라인업이 추가되면서 수입 승용 디젤의 강세를 등에 업을 수 있었지만 주력으로 판매가 되어야 할 포드 퓨전의 초반 상승세는 그리 오래 가지 않았다.

초반 포커스 디젤의 상승세 또한 퓨전과 마찬가지로 그리 오래 가지 않았고, 골프를 대 놓고 라이벌로 지목하는 공격적인 광고도 해 보았지만 그 흐름을 바꿀 수는 없었는데.... 직정 시승하면서 칭찬을 했던 포드 포커스 가솔린 모델에 대한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Link : 2011/11/28 - 올 뉴 포커스 시승기, 골프를 이겨보고픈 뉴 포커스의 파워와 효율성
Link : 2011/11/07 - 포드 포커스 시승기, 유럽의 디자인과 감성을 입은 유럽차!!

이는 승용 디젤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반면 포커스 디젤을 제외하고는 디젤 라인업 부재로 인해서 선택권 자체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를 모를리 없는 포드가 미국차에 변화에 발 맞추어 2015 신형 퓨전에 2L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 출시할 계획을 밝혔다.


새롭운 라인업을 채울 포드 퓨전 디젤의 엔진은 2L 트윈터보 시퀸셜 디젤로 2,000rpm에서 최고출력 207마력으로 저속 터빈과 고속 터빈이 전 영역에서 파워를 더해 초기 반응 뿐만 아니라 고속 영역에서도 최고출력을 이어 갈 수 있다.

트윈터보 디젤은 볼보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BMW에서도 트윈 터보를 적극 채용한 디젤 엔진으로 이미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포드 퓨전에 탑재되는 디젤 엔진에 대한 검증은 어느 정도 끝내 놓았다고 할 수 있다.


포드 퓨전의 새로운 디젤 엔진은 TDCi로 명명되며 새로운 실린더 헤드와 변형된 앤진 블록, 연료 분사 디자인 뿐만 아니아 CO2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변형을 마쳤다고 밝혔다.

2.0L 트윈터보 디젤과 함께 최고 출력 150마력, 180마력의 ECOnetice 1.6L 디젤 엔진까지 추가 할 예정이여서 다운사이증 승용 디젤에 대한 수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 출시되는 포드 퓨전 디젤은 2L 트윈터보 디젤이 유력하지만 1.6L 디젤도 전혀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드 포커의 2L 디젤 엔진이 탑재되 판매되고 있다보니... 1.6L 디젤 엔진의 출시는 포커스의 형식 변경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L 디젤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로 액티브 그릴 셔터, 스마트 회생 충전, 전자 파워 스티어링, 오트 스타트 & 스톱 시스템을 기본 구성으로 제원되며, 전방 충돌 및 보행자 감지를 감지하는 사전 충돌 감지 시스템을 선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 퓨전은 풀 체인지를 거치면서 새로운 디자인의 어필과 에코 부스트 엔진의 효율성으로 덩치만 큰 미국차에서 실용성을 갖춘 유럽 프리미엄의 장점을 더하고 있다.

여기에 가솔린에 한정되어 있던 엔진 라인업을 디젤로 확장하면서 포드 포커스 디젤의 수요로 검증 된 수입 승용 디젤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