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대중교통 속 LTE-A 품질은? 주요 지하철 승강장에서의 LTE-A 속도는?

by 쭌's 2013. 9. 27.

+ 대중교통 속 LTE-A 속도는? 주요 지할철 승강장에서의 LTE-A 속도측정 결과는?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다보면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지하철, 버스 등을 기다리면서 모두가 약속이라도 한 듯이 스마트폰 삼매경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수면을 취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스마트폰으로 SNS, 검색, 멀티미디어, e-Book 등에 집중하는 모습이 너무도 자연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을 대신해 무가지, 신문, 잡지 등이 손에 들려있었던 풍경과는 너무 다른 현실을 맞고 있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스마트폰의 네트워크 품질은 어떤지? 주요 지하철 승강장에서의 LTE-A 품질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1. 대전역 SKT LTE-A 품질

지하철은 물론 버스, 기차 등의 모든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역으로 늘 사람들이 분비고 바삐 움직이는 역입니다. 대전역 승강장에서 SKT LTE-A의 속도는 82.7MB의 다운로드와 19.6MB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중앙로역 SKT LTE-A 품질

지금은 대전의 원도심이지만, 대전의 가장 번화가였던 중앙로는 지하상가, 상업시설, 유흥시설이 밀집된 곳으로 남녀노소, 연령층에 관계없이 많은 인파로 늘 분주한 역입니다.

중앙로역 승강장에서의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91.8MB, 업로드 22.4MB의 속도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곳은 젊은층이 주류를 이루는 만큼 네트워크의 부하가 큰 곳인데~ 많은 인파가 동시에 네트워크를 사용하더라도 LTE-A에 부족하지 않은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서대전네거리역 SKT LTE-A 품질

역 주변으로 오피스 시설과 백화점, 공원 등이 모여있어 다양한 연령층의 유동인구가 지나치는 역입니다. 서대전네거리역 승강장에서의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74.4MB, 업로드 22.6MB의 속도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용문역 SKT LTE-A 품질

서대전네거리역과 마찬가지로 역 주변으로 백화점과 유흥시설, 상업시설이 밀집된 지역으로 시간대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입니다. 용문역 승강장에서의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40.4MB, 업로드 19.5MB로 여타의 역에 비해서 다소 아쉬운 속도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시청역 SKT LTE-A 품질

대전 시청과 주변으로 상업시설과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많은 인파들로 북적이는 역입니다. 시청역 승강장에서의 승강장에서의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68.1MB, 업로드 3.09MB의 속도가 측정되었는데... 다운로드 속도야 준수한 수준이지만 업로드 품질이 매우 아쉬운 측정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8. 유성온천역 SKT LTE-A 품질

유성온천역으로 대전을 대표하는 유명한 지역 중에 하나로 온천욕을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명소로 많은 관광객을 비롯해 주변에 관광호텔, 상업시설, 유흥시설 그리고 오피스까지 밀집되어 있고, 대학교도 인접하고 있는 매우 분비는 지하철역입니다. 유성온천역 승강장에서의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72.7MB, 업로드 9.62MB의 속도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속도를 측정하면서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업로드의 속도가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점입니다. 업로드 수치는 10MB 초중반이 주류를 이루었던 것과 달리 20MB를 훌쩍 넘기는 품질은 SKT LTE-A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품질이 좋아졌다고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밖에도 세종시를 연결하는 반석역, 시외버스터미널이 인접한 구암역,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월평역, 주변 대학가가 위치한 대동역 등에서 SKT LTE-A의 속도는 70~80MB는 기본으로 경쾌한 LTE-A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KT를 시작으로 U+, 올레KT 모두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LTE-A의 더 빠르고, 더 경쾌한 네트워트 환경은 어느 통신사가 좋고 나쁨이 아니라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을 한 단계 뛰어 넘는 품질과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LTE-A 네트워크의 속도측정이 무의미하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언제 어디서나! 사람이 많고 적음을 떠나! LTE-A의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모두 누릴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 LTE-A의 속도나 품질은 더 이상 논하기보다는 LTE-A를 더욱 즐길고 애용할 수 있는 통신사만의 강점을 가진 콘텐츠로 사용자의 눈과 손을 즐겁게 해 주기를 기대 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