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TV와는 다른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음의 새로운 비전, 다음 스마트TV '다음TV플러스'
2012년 12월 마직막날을 기준으로 기존 아날로그 TV는 없어지고,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HD 방송으로 전면 바뀌게 됩니다. TV를 보면 디제털 HD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디지털 컨버터와 안테나를 설치해야 한다는 캠페인을 쉽게 볼 수 있는데...

다음TV플러스

그런 시기와 맞물려 다음이라는 포털에서 스마트TV시장에 진출하는 첫번째 결과물 '다음TV+'가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신제품 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26일 보도 자료를 통해서 다음 스마트TV '다음TV+'가 26일부터 전국 이마트를 통해서 199,000원에 판매 한다는 내용을 알리고 있습니다. 일단 가격이라는 부분을 떠나서 포털 검색 서비스인 다음에서 셋톱박스를 통한 다음 스마트TV를 출시하는 것에 대한 비젼과 목표, 전략 등을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서 그 가능성을 살펴 보았습니다.



+ 개발자의 시각인 아니... 사용자의 시각으로!!

다음TV플러스의 신제품 발표회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바로 '사용자의 시각으로...'라는 부분이었습니다. 너무도 평이하고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부분일지 모르지만....

다음TV플러스

실제 소비자를 위한 모든 프로덕트들이 사용자를 위하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학습이라는 과정을 거치고, 자사 프로덕트의 기술력과 성능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과 편리성인지... 아니면 기능과 편리성을 위한 기술인지... 의문이 가는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 바로 다음TV플러스의 리모콘입니다. 삼성 스마트TV의 쿼티키패드 리모콘(9만원 상당의 별매품)과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다음TV플러스

전면에는 블랙베리 등에 사용된 광학 트랙패드를 적용하고 볼륨과 채널, 홈, 뒤로가기 버튼 들을 될 수 있으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입니다. TV에 없어서는 않될 리모콘 보다 오히려 사용하기 편리한 심플함을 가지고 있으며, 버튼의 크기나 빠른 반응 속도에서 나물라데 없는 모습입니다.


다음TV플러스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리모콘은 전면의 심플한 기능 버튼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배면은 쿼티키패드를 적용해서 검색에 대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음성인식을 적용하여 쿼티키패드를 통한 검색 뿐만 아니라 음성을 통한 검색을 지원하고 있고 인식률 또한 높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날 관계자에게 질문을 한 부분이지만... 버튼에 한글표기나 기능 표기를 하지 않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지만 사용 연령층에 따라서 장점을 작용할 수 있는 여지 또한 매우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 콘텐츠가 아닌 서비스로...

두번째로 다음TV플러스가 예상 외였던 점은 다음TV 출시 소식이 알려지면서 예상할 수 있었던 콘텐츠 활용에 대한 예상을 벗어났다는 점입니다. 즉 다음이라는 포털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TV와 접목시켜 이를 통해 콘텐츠 확충, 유통 등을 통한 수익이 아닌...

다음TV플러스

TV가 가지고 있는 비디오 콘텐츠에 실시간 또는 케이블을 벗어나 다양한 연령층에서 이용할 수 있는 비디오 콘텐츠를 다음TV플러스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TV가 차지하는 시간을 더욱 쉽고 유용하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목적과 목표로 출시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실시간 또는 케이블, IPTV 등을 넘어서 비디오 콘텐츠를 보다 손쉽고 편리하게 웹에서 검색하고, 다양한 연령대가 원하는 VOD를 검색하고 플리킹하고 브라우징 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역활을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다음TV플러스

여기에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다음이 가지고 있는 비디오 콘텐츠 뿐만 아니라 추후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확충하여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환경이라면 모니터이건... 아날로그TV 등에 관계없이 무료로(일부 유료) 시청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TV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었던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해답을 다음이라는 포털이 가지고 잇는 DB를 통해 제공할 수 있고, 실시간 TV가 가지는 장점에 비디오 콘텐츠 확충으로 통해서 0세에서 요람까지....


다음TV플러스

전 연령대에서 손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유통이 아닌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이라는 스마트TV, IPTV, 휴대용 디바이스의 앱과는 다른 새로운 N스크린 서비스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TV에서 벗어나지 않은 직관적인 UI/UX


시연을 통해서 (물론 지금 설치하고 테스트 하고 있지만...) 다음TV플러스의 UI/UX는 기존 스마트TV의 그것과는 확실히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TV플러스

다음TV플러스의 베이스라고 할 수 있는 실시간 공중파TV, 케이블TV를 시청하면서 별도의 화면 전환으로 인한 로딩이나 번거로움 없이 TV시청 화면 위에 다음TV플러스가 제공하는 콘텐츠, 기능, 검색 등을 리모콘에서 아주 단순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반응 속도 또한 로딩에 대한 부담을 느낄 수 없어 기존 스마트TV가 가지고 있는 무거움을 아주 가볍고 산뜻하게 바꾸어 주고 있습니다.


다음TV플러스

큐브라고 불리우는 셋탑박스의 크기에서도 예상했던 모습과 달리 컴팩트한 모습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랜 포트, 음성 영상 출력, 빌트 인 WiFi, HDMI포트, 2개의 USB 포트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요 작은 큐브 안에 넣은 것이 신기할 정도로 컴팩트하고 깜찍한 셋탑박스는 개발자를 위한..이 아닌 소비자를 위한... 이라는 점에 충실하고, 현실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TV플러스

+ 예상과는 다른 다음 스마트TV  '다음TV플러스'는 다음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유통하고 수익구조를 만드는 것이 아닌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역활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2012년 12월 아날로그TV가 끝을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서 디지털 컨버터 시장에 보다 다양하고 그 이상의 기능을 탑재한 셋탑박스로서의 역활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TV플러스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예상이 그리 긍정적이지만은 현실에서.. 다음TV+의 목표와 전략, 예상은 기존 스마트TV가 가지고 있는 무거움을 벗어나면서 디지털 컨버터 교체에 대한 수요을 충족시키고, 무료로 쉽고 빠르게 비디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장점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복돌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실제로 어떨지 참 궁금해 지네요..
    리모콘 눈에 확 띠네요..~~ ^^

    2012.04.27 13:17 신고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3293)N
Car & Motor Review (1627)N
Review & Gadget (1083)
Photo & Travel (248)
june's lifelog (228)
Book (25)
Food story (73)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