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첫번째 4G LTE!! HTC 레이더 4G, 후기와 경쟁력....

by 쭌's 2011. 10. 5.
+ HTC 레이더 4G, 첫 4G LTE라는 타이틀을 가질 수 있겠지만....갤럭시S2 LTE라는 산을 넘기에는....
하드웨어라는 부분에서 볼 때 국내 첫 출시 LTE는 HTC 레이더 4G입니다. 코 앞으로 다가온 LTE 시장에 조금이나마 빠른 경쟁력을 갖기 위해 가장 먼저 출시 소식을 알린 HTC 레이더 4G가 기자 간담회에 이어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블로거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HTC하면 역시 센스 UI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그런 HTC의 첫 LTE폰이 레이더 4G는 삼성 갤럭시S2 LTE와 본격적인 경쟁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사뭇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HTC 레이더 4G LTE


+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HTC 레이더 4G....

HTC는 아시다시피 대만에 있는 제조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HTC의 단말기들은 2% 부족한 퀄리티와 마감을 보여주어 아쉬운 마음을 늘~ 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디자인이라는 부분에서도 그런 모습을 보여주곤 했지만 LTE폰으로 출시된 레이더 4G는 지난 단말기들 보다는 확실히 가다듬고 내실을 다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HTC 레이더 4G LTE

레이더 4G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나 새롭게 바뀌 배면의 디자인과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금형의 완성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에 비해 그 마무리가 부족했던 지난 과거를 되새김질 하지 않고 엣지 있는 디자인을 선택한 배면은 여성 보다는 남성에게 선호를 받을 수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HTC 레이더 4G LTE

하드타입의 배터리 커버 상단으로는 스피커가 자리하고 있는데~ 최근 배면에 스피커가 적용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DMB를 시청하나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볼 때 폰의 뒤쪽에 위치한 스피커의 실용성은 상당히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어 예전처럼 전면에 스피커가 자리하여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갤럭시S2에 이어 출시한 팬택의 첫 듀얼코어 스마트폰인 베가레이서의 경우 전면에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고 영상은 물론 게임을 즐길 때에도 매우 유용했던 것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HTC 레이더 4G LTE

4.5인치 qH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레이더 4G의 디자인은 스마트폰의 디자인이 거기서 거기이 듯... 여타의 스마트폰과 비슷합니다. 최근 스마트폰에서도 디스플레이가 중요시 되고 있는데 레이더 4G에서는 가히 디스플레이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는 4.5인치 qHD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LTE 경쟁에서 강력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갤럭시S2 LTE가 수퍼 아몰레드 플러스, 수퍼 아몰레드 HD를 적용하고 있기에 어느것도 좋다 나쁘다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HTC 레이더 4G LTE

HTC 레이더 4G와 함께 출시 예정인 LG전자 옵티머스 LTE 또한 qHD를 적용할 예정이어서 수퍼 아몰레드와 qHD간의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예상도 드는 부분입니다. 물론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아이폰5 또한 스펙과 디자인 등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 대한 치열한 경쟁을 치루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최근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체감상으로 느끼는 차이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비슷한 가격에 좋은 스펙, 강력한 성능을 가졌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마음이 가는 것이 인지상정이기 때문입니다.

HTC 레이더 4G LTE

갤럭시S2, 아이폰3G, 레이더 4G를 한자리에 모아 놓고 보니 자연스럽게 디스플레이를 비교하게 되는데, 아시다시피 아이폰3G는 이미 오래전 이야기이기에 비교 대상이 되지 않고 수퍼 아몰레드를 적용한 갤럭시S2와 레이더 4G의 색감 차이는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교를 통해 디스플레이를 선택한다면 당연히 레이더 4G의 qHD(540*960)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차에 따라 색감이나 선명도, 밝기 등에서 차이를 보이겠지만 말이죠...


HTC 레이더 4G LTE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레이더 4G의 강력한 장점 중에 하나는 카메라 입니다. 레이더 4G는 센스 UI와 더불어 카메라에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800만화소라는 스펙은 동일하지만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F2.2의 밝은 조리게를 사용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흔들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가장 강력한 폰카라는 엑스페리아와 비교를 통해서 그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C 레이더 4G LTE

F2.2의 밝은 조리개와 더불어 자동초첨, 듀얼 LED 플래시, 28mm 와이드 촬영을 할 수 있으며 파노라마샷을 통해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품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화소수가 높아지고 하드웨어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폰카라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진화가 어디까지 일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물론 HD급 동영상 촬영은 두말하면 잔소리하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레이더 4G로 촬영한 사진을 통해서 카메라 성능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HTC 레이더 4G LTE

HTC 레이더 4G LTE

HTC 레이더 4G LTE


레이더 4G는 LTE망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기에 LTE의 속도를 측정해 보지 않을 수 없는데... 갤럭시S2 LTE에서도 언급했지만 현재 SKT LTE망이 한계가 있고 불안정함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의 LTE 속도 측정은 그저 참고 정도로만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속도측정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레이더 4G LTE의 속도를 확인해 보니 7~9MB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헌데 LTE의 속도측정은 서비스가 되고 있는 서울(강남)이지만 지역에 따라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LTE의 속도에 대한 평가는 할 수 없다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HTC 레이더 4G LTE

HTC 레이더 4G는 강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스펙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2년 무상 A/S라는 강력한 메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날 HTC 담당와 2년 무상 A/S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HTC라는 브랜드가 부족한 서비스에 대한 Benefit를 제공하면서 그동안 불만이나 실망에 대한 부분은 다시 한번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고 싶다라는 의견을 비취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HTC가 대대적으로 2년 무상 A/S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어서 소비자에게 제대로 인식이 될지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는 모습도 비추었는데... 대대적인 홍보나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으면 2년 무상 A/S에 대한 인지도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꼭!! 매체나 광고, 홍보가 아닌 온라인을 통해 이벤트를 통해서라도 가장 강력한 무상 A/S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HTC 레이더 4G LTE


+ HTC 레이더 4G의 경쟁력....

길을 가는 사람 아무에게나 레이더 4G와 갤럭시S2 LTE 중에서 선택하라면 당연 갤럭시S2 LTE가 압도적인 선호도를 받을 것 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높은 퀄리티의 마무리아 금형이 좋아졌지만 배면의 디자인은 여심을 당기기에는 남성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같은 LTE에 비슷한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 이기에 인지도나 A/S라는 부분에서 갤럭시S2 LTE를 넘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HTC 레이더 4G LTE

레이더 4G는 첫 LTE라는 타이틀을 달았고 그에 따른 강력한 스펙과 성능으로 무장했음은 절대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HTC의 센트UI는 출시와 함께 3.5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고, 위에서도 언급한 폰카를 넘는 카메라의 성능은 충분히 소비자의 지갑을 열 수 있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2년이라는 무상 A/S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애지중지 사용해도 늘 불안함을 덜어주면서 스마트폰을 모시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요즘같이 스마트폰의 스펙이 좋아지면서 낙하나 충격으로 인해 액정이라도 깨질라 치며.... 그에 응당하는 많은 비용을 치뤄야하는 비참함?을 겪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HTC 레이더 4G LTE

갤럭시S2 LTE의 경우 858,000원이라는 출고가가 결정된 상태에서 HTC 레이더 4G의 가격은 아직 미정으로 2년 약정에 요금제 할인 등을 더 한다면 큰 차이는 없겠지만 레이더 4G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가격 포지션 또한 레이터 4G가 그 빛을 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1

  • ANK 2011.10.11 09:19

    역시나 유명하지 않아서 댓글이 없나봐요..
    엑스페리아X1도 HTC가 만든걸로 아는데...
    X1쓰다가 HD2를 쓰고 있는데 이번에 관심이 가네요.
    잘봤습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