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nowboard Golf

5성항공사 '카타르항공'의 IBE를 통한 스마트한 항공사 이용하기!

by 쭌's 2010. 11. 16.
+ 스마트한 항공사를 이용하는 방법?! 5성항공사 '카타르항공'의 IBE를 통한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항공사 이용하기!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예전엔 해외여행하면 신혼여행이나 출장, 특별한 여행이 아니면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었지만 다양한 항공사의 서비스와 낮아진 가격으로 인해 국내여행보다 해외여행이 더욱 많아진 것이 현실입니다. 그에 따라 외국의 다양한 곳을 소개하는 잡지와 미디어, 블로그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외여행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휴가나 휴일을 이용해서 해외여행의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해서 국내에 진출하는 해외 항공사가 많아지는 가운데 전 셰계 6개뿐인 5성 항공사 '카타르항공'의 발빠른 변화의 모습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세계의 6개뿐인 5성 항공사는 스카이트랙스가 인정한 항공사로 카타르항공, 아시아나항공, 케이시패시픽항공, 킹피셔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싱가포르항공이 그 주인공이다. 그 중에서 카타르항공의 경우 IBE(Internet Booking Engine)서비스를 통해서 해외여행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권을 보다 쉽고 저렴하게 예약/발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여행사를 통한 비용보다 항공사에서 직접 발권하는 서비스를 통해 항공권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예약할 경우 불가피하게 취소를 해야할 경우 여행사 수수료를 소비자가 부담해야 되고, 이는 인터넷를 통한 예약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더불어 비행기의 좌석지정이라던가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부분에서
항공사를 통한 직접 발권이 다양한 혜택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비용 또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항공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웹 체크인, 스마트폰 어플이케이션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여행사보다는 항공사의 서비스
를 통해 직접 발권하는 경우가 더 이상 신기하거나 색다르지 않는 것이 사실이며 이를 통한 항공권 예약이 더욱 쉽고 빠르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5성항공사인 카타르항공의 경우 IBE(Internet Booking Engine)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항공사에서 제공되는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므로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떠나실 예정이라면 체크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으로 출국/귀국일 3일 전후의 가격비교가 가능해 특가 혹은 할인되는 항공권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점 또한 카타르항공 IBE서비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IBE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최대 7% 할인 (시스템 비용 및 여행사 커미션 절약)
- 예약 시, 입력 정보 최소화와 과정 단순화로 고객의 편의를 높임
- 예약 날짜 3일 전후 옵션 선택으로 요일 별 가격 비교 가능 
- 다양한 옵션의 기내식 및 좌석 선택가능 (*기내식은 채식주의자나 특별한 알러지가 있거나 종교적인 이유가 있을 때만 신정하는 것이 좋다. 왜냐면 기본식이 5대항공사 답게 최고라고 할 수 있으므로...)
- 항공권 결제와 동시에 전자 항공권 출력 가능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카타르항공  IBE(Internet Booking Engine)서비스의 특징 중에 하나인 항공편을 선택하면 세금을 포함한 가격을 제공하여 여행계획에 따른 비용부분을 보다 현실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간혹 항공편을 예약하다보면 VAT별도의 항공권의 경우 이를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에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되는 느낌을 받기도 하고 별도로 VAT에 대한 부분을 계산하는 불편한 점을 해소해준다는 점에서 5성항공사 다운 면모를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항권편 예약에 있어 보통 가장 저렴한 운임의 항공권을 예약하게 되는데 이는 취소 수수료가 있고, 날짜 변경이 불가능하다거나 수수료가 붙는 대신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풀페어의 경우 가격은 높은 대신 이런 제약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여행일정이 크게 바뀌지 않으므로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선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여행경비를 알뜰하게 사용하는 여행자의 TIP이 되기도 한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항공편을 선택하고 나면 예약한 정보를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취소, 환불규정 등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미리보기를 통해 항공편을 정보를 확인 했다면 결제창을 통해서 티켓을 구매하면 되는데 세계 공통으로 사용되는 VISA나 MASTER CARD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항공권 결제가 완료되면 예약 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최근 항공권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 E-티켓이나 다름없는 예약 확인서를 통해서 출력하면 티켓의 분실이나 두고 온 경우에도 IBE(Internet Booking Engine)서비스를 통해서 바로 출력이 가능하여 항공권 분실로 부터 자유롭게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여행의 TIP이 아닐까 싶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항공편 예약 및 결제, 확인 과정이 끝나면 항공기의 좌석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대중교통의 철도나 버스처럼 원하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미리 항공권을 예약한다면 장시간 비행에 있어 좀 더 유리한 좌석을 선점해 놓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전에는 지금처럼 항공편의 좌석을 미리 예약할 수 없어 여행사를 통하거나 지인을 통해서 비상구 앞자리를 미리 선점하는 일도 있었지만 지금은 과거의 옛 이야기가 되어 버린지 오래이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보다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를 위해 카타르항공에서는 웹 체크인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출국 24시간 전, 그 외의 국가는 출국 36시간 전부터 가능하며 이는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다는 것은 물론 비상구좌석 등의 특별한 좌석은 불가능하지만 앞쪽의 자리나 맨 뒤쪽의 자리 등을 선택할 수 있어 이를 고려하다면 장시간 항공편으로의 이동이 조금이나마 수월해진다. 웹 체크인은 예약번호를 통해서 자신의 예약정보를 찾아 기본정보를 다시 입력하고 좌석을 확인하면 되는데 미리 좌석을 예약했다면 예약한 좌석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된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웹 체크인의 과정을 마치게 되면 탑승권을 미리 출력해 놓고 출국/귀국일 공항의 온라인 체크인 카운터에가서 체크인을 하면 된다. 웹 체크인의 경우 발권데스크가 아닌 온라인 체크인 카운터가 별도로 있으므로 이를 꼭 체크해 두어야 한다. 이는 일반 발권과 달리 온라인 체크인 카운터에서 확인 도장을 받고 수화물을 보내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으로 일반 발권 데스크보다 온라인 체크인 카운터가 한산하여 실질적으로 이용하는데 있어 시간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물론 웹 체크인이 대중화되고 이용자가 많아진다면 다르겠지만 말이다.


카타르항공,모바일 체크인 서비스

카타르항공에서는 여행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IBE(Internet Booking Engine)서비스와 웹 체크인과 더불어 스마트폰에서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아이폰을 비롯해 안드로이드기반의 갤럭시S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여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언제 어디서나 카타르항공을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카타르항공,모바일 체크인 서비스

카타르항공,모바일 체크인 서비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또한 IBE(Internet Booking Engine)서비스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웹 또는 스마트폰 구분없이 카타르항공을 이용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제공한다. Qatarairways.com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경우 모바일 체크인 서비스, 비행기 출발 및 도착정보, 각 글로벌 지사 정보, 특가 소개, 영어 및 아랍어 지원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출발시간 36시간 - 90분전 까지만 이용 가능하며 온라인 체크인 카운터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다만 출발시간 36시간-90분전이라는 개념이 조금 난해한 부분이 있어 자칫 이를 간과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 잊지 말아야하는 부분이다.

5성항공사,카타르항공

최근 항공사의 서비스와 발빠른 행보를 보면서 과거와 참 많이도 변한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도 해외여행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가격 또한 많이 낮아져 이왕이면 해외로의 여행을 선호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의 수도 부쩍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다. 기존 메이져 항공사의 서비스와 저가 항공이라는 가격적인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항공사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화된, 보다 편리한, 보다 저렴한 무기를 가져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면에서 5성항공사라는 메이저 중에 메이저 항공사의 발빠른 변화는 치열한 항공사의 소리없는 전쟁을 보여주는 단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사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은 보다 쉽고, 보다 저렴한 항공사를 찾게 되고 그에 따른 서비스 또한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되고 있는 점에서 국내 항공사는 물론이고 저가, 외국계 항공사 또한 항공편을 이용하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생각과 마음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