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그리드가 제주에서 현실이 되다

by 쭌's 2010. 11. 2.
+ Korea Smart Grid Week -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그리드가 제주에서 현실이 되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 지능형 전력망)는 우리네 현실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계기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이 제주에서 시작되는데 이를 알리기 위해 지난 1일 실질적인 개막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기간에 제주의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종합홍보관 및 체험관, 스마트그리드 기술표준 관련 컨퍼런스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스마트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기술 (IT)을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 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엔너지효율을 최적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차세대 전력망입니다. 지난해 세계 최초의 종합 실증단지로 제주시 구좌읍 일대를 종합 실증단지로 지정함으로써 초유의 실험이 시작되었습니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12개 컨소시업 169개 업체가 참여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가정과 건물의 전력 사용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플레이스' '전력망 운영을 지능화. 최적화하는 스마트 파워그리드' '신재생에너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스마트 리뉴어블' '실시간 전기 요금제를 구현하는 스마트 일렉트릭 서비스' '전기자동차의 보급 기반을 마련하는 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 등 5개 분야에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며칠 남지 않은 'Korea Smart Grid Week'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임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스마트그리드, 지능형 전력망.... 뉴스나 미디어를 통해서 자주 접하고 있지만 실제로, 피부로 느껴지는 부분은 적은 것이 사실인데 금번 삼성SDI와 함께 스마트그리드의 모든 것을 느껴 볼 수 있게 되어 스마트그리드가 그리는 현실과 미래를 느끼고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는 태양광발전시설,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확인하고 전력을 제어하는 장치(IHD, In-Home Display)를 설치한 가정에서 실제로 전기 요금이 평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낮아진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스마트 플레이스 실증사업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내년에는 현재 개발중인 전력 제어 기능을 갖춘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도 설치되어 일부 가구에서는 전기충전 시설을 갖춰 2년 동안 전기자동차를 무료로 사용할 수 도 있다고 하니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가 현실에서 보여주는 부분은 가까운 미래가 아닌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년 말까지 제주도 전역에 159기의 전기자동차 충전소도 설치되어 제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스마트그리드의 미래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9일 개관을 앞두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종합홍보관 앞에서는 전기충전소가 들어서 온라인 전기자동차와 전기자전거 등이 시범 운행되어 전기자동차와 전기자전거의 실제 느낌과 효율은 어떤지 확인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Korea Smart Grid Week'기간에는 실증단지 각 컨소시엄별로 홍보 전시관도 일제히 개관하여 각국 정부 대표단과 경제계 관계자, 전무가, 외신기자 등 1000명이 참가할 예정이라고 하며 좋은 기회로 몇명의 블로거도 이날 행사에 참석할 수 있게 되어 세계 최초의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10일에는 주요국의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운영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국제컨퍼런스가 열려 실증단지 운영에 대한 노하루를 공유할 예정이여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현황을 발료하는 국제 스마트그리드 기술표준 포럼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G20 정상회의 맞춰 열리는 'Korea Smart Grid Week'는 세계가 주목하는 스마트그리드의 표준과 현실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으로 이제 막 알을 깨고 나온 병아리와 갖지만 그 끝은 세계가 주목하는 실증단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제주도의 스마트그리드 데이 선포가 지난 1일 열리면서 스마트그리드 워크가 시작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들의 참여로 높은 기술력과 IT강국이라는 한국의 현실과 미래를 보여줄 제주 실증단지 스마트그리드의 실제 모습과 경험, 느낌 등을 계속해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