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Tibuzz] 제네시스EQ900 vs 신형 K7 연말 핫한 신차에 대한 반응은?

by 쭌's 2015. 12. 3.


+ 티버즈 소셜 분석 - 제네시스 EQ900 vs 신형 K7 연말 핫한 신차에 대한 반응은?

2015년이 한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현대차는 에쿠스 후속 모델로 제네시스 EQ900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고, 한 지붕 두 가족인 기아차는 내년 1월 풀 체인지 모델인 신형 K7 출시를 앞두고 선 공개를 통해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의 연말은 2015년 판매 실적을 높이기 위해 막바지 판촉전략을 내세우며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차는 1달 사이로 제네시스 EQ900 그리고 풀 체인지 신형 K7 출시를 앞두고 있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제네시스 EQ900의 경우 현대차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인 에쿠스를 과거의 시간 속에 묻어두고 제네시스라는 독립 브랜드로서의 첫 신차라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모이고 있는 신차이다.

기아차의 신형 K7 또한 내년 1월 출시를 앞두고 렌더링과 차량 정보 등을 오픈하면서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K7의 후속 모델을 기다리고 있는 소비자에게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두 신차 모두 프라이빗 쇼룸이나 테스트 중인 차량, 유출된 차량 사진 등으로 그 모습을 속속들이 공개되고 있지만, 플래그십 세단과 준대형 세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두 신차에 대해서 온라인, 소셜 채널에서는 어떤 반응과 기대치 그리고 긍정과 부정에 대한 감정은 어떤지? 티버즈 소셜 분석을 통해서 확인 해 보았다.


두 신차에 대한 온라인, 소셜 채널에서 어떤 내용과 반응, 감정을 나타내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정한 키워드는 '제네시스 EQ900' '제네시스' '신형 K7' '에쿠스 후속' '신차'로 키워드를 최소한으로 하여 해당 내용만을 티버즈를 통해서 분석해 보기로 했다.


두 신차에 대한 온라인, 소셜 반응은 관련 소식이 확실하지 않은 시기부터 현재까지 약 3개월간의 데이터를 확인 해 보기로 했다. 온라인 및 소셜 채널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로 해당 키워드에 대한 버즈량은 총 34,404건으로 블로그 44%, 페이스북 1%, 트워터 55%로 트위터 만큼이나 블로그를 통해서 생성된 버즈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제 버즈량에 대한 전체감정점유율은 긍정이 69% 부정이 31%로 두 신차에 전체 감정 반응은 기대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관심 또한 높다는 점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전체 버즈량에 대한 점유율과 상세감정 점유율을 확인해 보면~ '만족'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고 그 다음으로 '기쁨' 그리고 '불만' '슬픔' 등에 대한 감정을 확인할 수 있다.

감정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한 만족, 기쁨 등에 대한 표현은 에쿠스를 대신하는 제네시스 EQ900 네이밍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적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고, 풀 체인지 신차인 신형 K7의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높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전체 버즈량에 대한 그래프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두 신차에 대한 반응이 일어난 시기와 어떤 내용들이 주목을 끌었는지? 또는 어떤 내용에 대한 긍정과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확인할 수 있다.


버즈량이 급격히 상승한 날에 대한 데이터를 좀 더 확인해 보면, 실제 두 신차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카카오 블랙'에 대한 의견과 반응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카카오 블랙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탑승하게 되는 고급 차량, 럭셔리 세단에 대한 내용을 통해서 제네시스 EQ900, 신형 K7 등이 언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두 신차에 대한 관심도 또한 덩달아 높아지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형 K7의 공식 렌더링이 미디어를 통해서 공개되면서 K7에 대한 내용과 반응이 실시간으로 온라인과 소셜 채널을 통해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티버즈 소셜 분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해당 키워드에 대한 이상징후, 연관어 등도 티버즈 소셜 분석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 소셜 채널이나 광고, 마케팅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면 티버즈 소셜 분석을 통해서 자사는 물론, 경쟁사에 대한 데이터 분석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라고 해고 과언이 아니다.


티버즈 소셜 분석은 단순히 데이터를 나열하고 보여주는 것은 끝나는 것이 아닌, 온라인 및 소셜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감정 분석 등의 정성적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분석 서비스의 장점을 바탕으로 더욱 커지고 있는 소셜 채널에 대한 대응과 전략을 세우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및 소셜 채널의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위기관리, 타파크로스 등과 함께 티버즈가 발행하는 Insight T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무료로 이용해 보시기 바라며~

티버즈 무료 체험, 티버즈 트랜드 분석 리포트,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티버즈 트랜드 분석 리포트 : https://www.tibuzz.co.kr/trend_report/report_list
- 티버즈 무료 체험 : https://www.tibuzz.co.kr/info/tibuzz_info
-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 : https://facebook.com/snsfunfu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