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현대기아차는 살 때만 좋은차? JD파워 신차품질조사와 내구품질조사의 명암

by 쭌's 2015. 6. 20.


+ 현대기아차는 살 때만 좋은 차? JD파워 신차품질조사와 내구품질조사의 명암

미국 자동차 시장의 브랜드 파워, 브랜드 신뢰도를 단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는 JD파워 품질평가가 매년 2월과 6월 그 자료를 공개한다. JD파워 품질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얼마나 높은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파급 효과는 어떤지? 수치나 데이터로 확인된 자료는 없으나~

미국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JD파워 품질평가는 제조사가 자사의 품질에 대한 이야기를 공식으로 자랑하고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자료이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신뢰도와 만족도, 품질에 대한 사용자 경험치가 바닥을 떨어져 있는 현대기아차의 경우 더 없이 좋은 기회이자 위기이다. JD파워 신차품질평가에서 기아자동차가 1위, 현대자동차가 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경쟁력을 입중했다는 어필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미디어 및 전문지 등을 통해서 현대기아차는 일반 브랜드 신차품질조사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하면서 품질하면 떠 오르는 메이커인 토요타, 렉서스, 혼다, 아우디 등을 제치고 상위 랭크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


일반 브랜드에 이어 럭셔리 브랜드에서 또한 전체 브랜드 33개 중에서 포르쉐가 1위, 기아차가 2위를 차지, 현대차가 4위를 차지하면서 력셔리 브랜드에서 현대기아차의 신차품질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여기까지는 미디어를 통해서 쉽사리 알 수 있었던 내용이고 현대기아차 또한 여기까지만 홍보를 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면~~



신차품질조사만큼이나 중요한 자료인 내구품조사에 대한 결과를 현대기아차는 알리지 않았다! 물론, 알려야 할 의무는 없다. 왜냐면? 내구품질조사의 결과는 신차품질조사와 다른 명암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굳이 도움이 되지 안는 소식을 전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신차품질조사에서 일반 브랜드와 럭셔리 브랜드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둔 것은 분명, 칭찬하고 축하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만큼 현대기아차의 신차품질에 대한 노력의 결과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의 결과를 보여준 JD파워 내구품질조사에서는 렉서스 1등, 뷰익 2동, 토요타 3등, 캐딜락 4등에 비해 현대기아차는 신차품질과는 정반대의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대자동차의 순위는 26위, 기아자동차는 21위를 차지했다.

즉, 현대기아차는 신차를 살 때는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지만 이와 반대로 신차 구입 후 3년이 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내구품질조사에서는 유수의 글로벌 메이커들과의 격차를 여실히 드러냈다.

현대기아차는 3년 이내에 품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3년이 지난 시점부터는 고객의 불만과 아쉬움은 정반대의 결과로 낮은 만족도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현대기아차는 살 때만 좋은 차? 아니면 신차 구입 후 3년동안만 좋은 차? 라고~ 시각에 따라 결론을 내릴 수 도 있는 것이다.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는 신차품질조사만큼이나 내구품질조사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현대기아차 또한 목표이자 과제이겠지만~ 현재까지의 현대기아차는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최근 현대차의 주가가 기약없이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JD파워 신차품질조사 결과는 호재이기에 이를 알리고 다시금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데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그만큼이나 내구품질조사에 대한 결과나 앞으로의 노력 또한 함께 보여주는 계기를 통해서 '눈 가리고 아옹하는 격'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최근에 현대차가 출시한 신차에 대한 품질조사가 좋은 결과를 받은 것은 당연히 축하해 줄일지만~ 내구품질까지도 상위권에 랭크되는 성적표를 언제쯤 보여줄지? 기다려 봐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