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500만화소라고 얕보면!!! 제로셔터랙을 느껴보아야~~ 갤럭시 넥서스 후기

by 쭌's 2011. 12. 29.
+ 800만화소 보다 더 낳은 500만화소 제로셔터랙, 갤럭시 넥서스의 강력함을 단적으로 보여줘...
구글의 레퍼런스폰은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보다 수치상, 스펙상으로 2% 아쉬운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국내 제조사를 비롯해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 될 때마다 수치와 스펙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한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듀얼코어 스마트폰이 나온지 딱 1년이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더 이상의 싱글코어 스마트폰은 찾아 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고, 왠만한 똑딱이(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못지 않은 화질과 성능으로 인해서 똑딱이의 자리를 넘어서고 있고, 800만화소라는 강력한 하드웨어를 가진 덕분에 스마트폰 다운 스마트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그러한 스마트폰의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레퍼런스폰인 갤럭시 넥서스는 1.2GHz 듀얼코어와 800만화소가 아닌 500만화소 카메라, 내장 메모리만을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최신 OS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가 적용되어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2% 부족한 하드웨어의 스펙을 소프트웨어로 넘어서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넥서스의 500만화소 카메라의 UI는?

갤럭시 넥서스의 카메라 UI를 살펴보면서 가장 먼저 달라진 점이라고 하면 캡처 기능의 지원입니다. 카메라 UI에 별도의 캡쳐 기능을 추가한 것은 아니지만 기본 소프트웨어로 제공되는 캡처 기능이 이지만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가? 하면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동작시 캡처를 하게 되면 렌즈를 통해 비춰지는 화면이 까맣게 나오는 것이 기본이었지만~ 갤럭시 넥서스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렌즈를 통해 비춰지는 화면을 모두 캡쳐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갤럭시 넥서스의 하드웨어인지.. 안드로이드4.0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렌즈를 통해 비춰지는 화면을 그대로 캡쳐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이례적인 기능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카메라의 기능적인 부분은 기존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부분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에 따라 메뉴나 기능버튼의 위치가 바뀐 것을 제외하고는 플래시 모드, 화이트 밸런스, 노출, 장면모드 등...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깔끔하고 심플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동영상 촬영 UI 또한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00만화소의 스펙이지만 Full HD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본기를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기능은 SD에서 HD까지 화질을 선택할 수 있고, 시간 경과 간력 알림, 플래시 모드, 화이트 밸럭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한가지 재미있는 추가 기능으로는 효과를 들 수 있는데.. 동영상을 찍을때 소프트웨어서 제공하는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CG를 사용하기 위해 일기예보처럼 블루 스크린 앞에서 아나운서가 진행을 하게되면 추후 CG작업을 통해서 배경과 효과를 넣은 과정과 같은 것으로 삼각대나 넥서스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면 안드로이보이나 우주, 스크린과 같은 배경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재미를 더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보통의 스마트폰의 파노라마 촬영의 경우 카메라의 기능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지만 갤럭시 넥서스에서는 사진, 동영상, 파노라마로 기능적인 UI를 분류하여 메뉴를 찾아 들어가지 않고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촬영의 경우 별도의 설정이나 테크닉이 필요한 것이 아닌 원하는 파노라마의 시작과 끝을 정해 갤럭시 넥서스를 움직이기만 하면 누구나 손쉽게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촬영 속도!!! 더 이상 빠를 수 있을까??

위에서 갤럭시 넥서스의 카메라의 UI와 구성을 살펴 보았는데... 갤럭시 넥서스의 카메라에 대한 핵심은 지금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서론이 너무 길어졌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갤럭시 넥서스의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카메라 제로셔터랙은 실제 사용해 보지 않았다면 그 위력을 실감할 수 없을 것 같은데...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소가 좋아지면서 똑딱이를 대신할 만큼의 능력을 가지게 되었지만 화질이나 AF, 저장속도, 연사 등에서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그만큼 빛을 받아들이는 센서나 하드웨어가 스마트폰에 맞게 최소한으로 적용되었기 때문이지만.. 그런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갤럭시 넥서스에서는 더욱 심플하고 스마트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제로서터랙이 적용되어 밝은 곳이든.. 어두운 곳이든... 갤럭시 넥서스는 빠르고 경쾌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넥서스 제로셔터랙

+ 갤럭시 넥서스의 제로 서터랙으로 촬영한 영화의 한장면 연사 결과물

제로셔터랙이라는 단어에서 이미 눈치채셨을 것 같은데... 빠른 AF만큼이나 사진의 저장 속도가 굉장히 빠른 덕분에 사진을 찍고 저장되는 시간을 기다리는 동안 다른 피사체와 순간을 촬영하기 어려운 것이 스마트폰 카메라의 제한적인 환경이었지만 갤럭시 넥서스의 경우 3G보다 5배 빠른 LTE의 속도처럼 사진의 저장 속도가 너무 빨라서 제대로 저장되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빠르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처리속도는 스마트폰에서 상상도 할 수 없는 연사라는 부분을 별도의 기능이 추가되지 않과 찍을 수 있는 강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의 카메라를 활성화하고 피사체을 향해 셔터를 누르는 순간 빠른 AF와 사진이 저장되면서 사진의 촬영 매수와 상관없이 연속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 아이들의 빠른 움직임도...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놓치지 않고 연사를 통해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은 800만화소의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도 울고 갈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주변이나 매장, 체험공간에서 갤럭시 넥서스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카메라를 활성화해서 셔터를 연속해서 터치해~ 사진의 저장속도와 연사의 경쾌함을 꼭!! 느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글과 사진, 영상으로 보는 것과 실제 갤럭시 넥서스의 제로서터랙을 느껴보는 것과의 차이는 상당한 체감의 크기를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