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캐딜락 XT5 프리미엄 SUV에 한발 다가서다!!

by 쭌's 2018. 1. 26.


+ 캐딜락 XT5 시승기 - 프리미엄 SUV에 한발 다가서며 존재감을 뽐내다!!

수입 D 세그먼트 SUV 시장은 여느 시장 못지 않게 치열하다. 메르세데스-벤츠가 GL 클래스로 라인업을 새롭게 정비 한 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BMW와의 격차를 벌이며 승승장구 하고 있는 가운데~

볼보 XC60, 캐딜락 XT5 그리고 BMW X3 등 신차들이 속속 출시가 되면서 D 세그먼트 수입 SUV 시장은 다양한 선택권을 가진 소비자들의 환심과 선택을 받기 위해 자시만으 개성을 뽐내고 있다.


그런 D 세그먼트 SUV 시장에서 'SUV = 디젤' 이라는 인식의 변화를 통해서 플래그십 SUV가 아니더라도 가솔린 특유의 장점과 매력을 어필하는 대중적인 가솔린 SU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프리미엄에 가성비를 더하고 있는 캐딜락의 새로운 SUV 라인업의 첫번째 신차인 XT5가 캐딜락의 성장세를 힘을 보태고 있다. XT5는 국내 보다 북미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캐딜락을 성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프리미엄, 플래그십 SUV의 전유물이였던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캐딜락 XT5는 3.6L 자연흡기 가솔린을 바탕으로 가솔린의 장점과 매력을 취하면서도 경쟁 모델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솔린 SUV의 프리미엄을 수입 D 세그먼트 시장에서 누릴 수 있는 존재감을 뽐낸다.

캐딜락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엣지를 살린 캐릭터 라인으로 그 존재감을 뽐내는 XT5는 첫인상에서 차체가 조금을 작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내 작지 않은 사이즈를 체감하게 된다.


경쟁 모델인 볼보 XC60, 벤츠 GLC, BMW X3 중 가장 큰 전장과 전폭으로 위압감을 뽐내며 휠 베이스는 가장 짧지만 탑승자가 경함하는 실내 공간은 충분 이상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하는 것이 캐딜락 XT5의 숨은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단단하고 다부진 스타일로 완성된 차체와 20인치 휠 타이어, 중복되지 않은 캐릭터 라인의 완성은 최근 화려함을 뽐내는 SUV들과 달리 캐딜락 SUV 라인업의 재편이 매우 성공적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외관에 이어 실내로 들어가면 프리미엄 SUV로서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는데 집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전제적으로 높은 대시보드와 수평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캐딜락의 실내 구성을 XT5에서도 이어가고 있지만~


세단과 다른 구조에 맞추어 대시보드 위에 감각적으로 구성된 에어벤트를 더 함으로써 세단과 같은 레이아웃이지만 그 느낌을 새롭게 표현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가죽과 알칸타라를 실내 곳곳에 적용하여 시각적인 느낌 뿐만 아니라 촉감까지도 프리미엄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특히, 기계식에서 전자식 변속 레버로 변경하며 센터콘솔을 시트 높이 이상으로 올리면서 안락함과 함께 운전자의 조작 편리성을 높이는 동시에 그 아래에 시크릿 수납 공간을 구성하여 오너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다만, 클로벌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빅 사이즈의 스티어링 휠은 GM그룹 산하의 브랜드들이 동일하게 지적되고 있는 단점으로 미국 외의 시장에서 스티어링 사이즈는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어 변화가 시급한 부분이다.


1열과 2열의 여유로운 레그룸과 헤드룸을 바탕으로 블랙 헤드라이너를 채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하고 있다. 2열 시트는 리클라이닝를 지원하여 반쯤 누운 상태로 이동이 가능할 정도로 여유롭다.


트렁크 공간 또한 넓은 공간 활용을 위해서 랙을 설치하고 수납하는 물건의 이동을 방지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덕분에 미국차스럽지 않은? 디테일의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유럽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캐딜락 XT5의 파워트레인은 경쟁 모델 대비 가장 강력하다. SUV=디젤이라는 인식의 변화와 함께 가솔린 SUV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정숙성과 진동,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6기통 3.6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은 경쟁 모델 중 가장 큰 배기량을 자랑한다. 이는 XT5의 가격을 고려해도 과분한 배기량?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캐딜락의 프리미엄 가솔린 엔진의 장점을 가졌다.

6기통 3.6L 자연흡기는 최고출력 310마력, 최대토크 37.4kg.m로 8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룬다. 여기에 캐딜락 최초로 전자식 변속기를 채용하여 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연비 효율성에서는 디젤 엔진 대비 조금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고 배기량 가솔린 특유의 넉넉한 출력과 빠른 리스폰스 그리고 6기통 자연흡기 엔진의 플랫한 출력을 이끌어 내면서 저속에서 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멈칫거림 없는 가감속 성능은 그동안 플래그십 SUV에만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는지? 그 이유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엑셀 반응에 따른 리스폰스에서 늘 경쟁 모델 대비 조금은 부족했던 캐딜락이였지만 XT5에서는 그런 모습을 버리고 직관적인 엑셀 반응을 통해서 한껏 여유를 부리다가도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 경쾌하게 가속을 이어가는 모습은 꽤나? 인상적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8단 자동변속기는 듀얼 클러치 못지 않은 빠른 변속 타이밍과 오너의 운전 성향을 빠르게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서 변속 타이밍과 기어 매칭을 보여주며 출력의 손실과 오너의 성향에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0-160km/h까지 지치지 않고 부드러우면서 경쾌한 가속을 이어가고 있지만, 제로백(0-100km/h) 수치를 그리 높다고 할 수는 없으나 SUV, 큰 차체, 중량, 20인치 휠 타이어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속 주행에 있어서 XT5의 만족감은 경쟁 모델을 압도한다. 빅 사이즈의 스티어링 휠의 부담만 덜어낸다면 직관적인 스티어링 반응에 대한 따른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20인치 휠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음에도 댐퍼와 서스펜션의 능력은 기대 이상이다. 캐딜락하면 떠 오르는 MRC(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댐퍼가 탑재되지 않은 모델임에도 댐퍼와 서스펜션에 대해서는 칭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중저속에서는 노면의 정보를 일정 수준 오너에게 전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 중고속에서는 제법 단단한 댐퍼가 깊은 코너에서도 약간의 롤을 허용하지만 이내 단단해지면서 차체를 받쳐주고 이를 바탕으로 코너를 돌아나가는 모습은 무게 중심이 높은 SUV이지만 캐딜락 고유의 특성을 XT5에서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이는 풀 체인지를 거친 BMW X3와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신형 X3는 단단하지만 리 범프의 반응이 매우 빨라 스포티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모습이라면 캐딜락 XT5는 시종일관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유지하면서도 깊은 코너에서 차체를 단단하게 받쳐주는 높은 신뢰감으로 가속을 이어가는데 매우 유리한 모습을 보여준다.

캐딜락 XT5를 시승하면서 가장 크게 칭찬할 부분으로 댐퍼와 서스펜션 셋팅은 경쟁 모델 대비 가장 고급스럽고 저속에서 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만족도를 가장 높여주는 모델이 아닐까? 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빅 사이즈의 스티어링은 도심에서 승합차를? 운전하는 것 같은 부담스러움과 3.6L 고 배기량이 가지는 중저속에서의 낮은 효율성은  캐딜락 XT5의 발목을 잡는 요소가 아닐까? 한다.

그럼에도 고속 주행에서는 디젤 못지 않은 효율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조금이나마 위안을 삼아야 하는 부분이다.

캐딜락의 새로운 SUV 라인업 XT 시리즈의 첫번째 모델이자~ 수입 D세그먼트 SUV 시장에서 가솔린 엔진을 단일 트림으로 탑재하면서 프리미엄 SUV로 포지셔닝의 변화를 겪은 캐딜락 XT5는 시승 전과 시승 후가 큰 차이를 보이는 몇 안되는 SUV가 아닐까? 한다.


캐딜락의 최근 몇 년동안의 변화를 통해서 기존 미국차의 선입견을 버리고 유럽 모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한 체질 개선과 변화를 SUV 라인업에서도 뚜렷하게 그 실체를 보여주고 있는 캐딜락 XT5는 굳이 디젤의 효율성이 아니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수입 D세그먼트 SUV가 아닐까? 하며~

SUV 시장에 디젤 대신 가솔린의 변화를 통해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가솔린 SUV와 XT5의 경쟁 모델 중 가장 핫한 신차인 BMW 신형 X3의 비교 시승기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잘 나가는 포드 익스플로러 발목 잡은 배기가스 실내 유입
- [비교시승] 캐딜락 XT5 vs BMW X3 6천만원 대 SUV의 선택은?!
- VW 티구안 국내 출시 앞두고 공개된 트림별 상세 구성
- 렉스턴 스포츠 2350만원 부터 옵션 선책하면 G4 렉스턴 가격?!
- 겨울철 디젤 차량 관리 필수품 리퀴몰리 결빙방지제 & -60도 겨울용 워셔액
- 쌍용 G4 렉스턴 불량 제시해도 동호회 통해서 입 막음?!
- 2018 국내 출시가 기대되는 고성능 SUV TOP 5
- 국내 출시 앞둔 BMW X2 북미 가격 공개 국내 판매 예상 가격은?
- 람보르기니 우루스의 변신은 무죄? 컨버터블에서 부터 SV, 폴리스카까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