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캐딜락 ATS 탈수록 매력적인 스포츠 세단

by 쭌's 2017. 8. 9.


+ 캐딜락 ATS 시승기 - 3시리즈와 C클래스의 그늘에 가려지 있지만 탈수록 매력적인 스포츠 세단

독일 3강에서 2강으로 체제가 변한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3시리즈와 C클래스의 완전한 경쟁 모델 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그늘에 가려져 있지만 탈수록 매력적인 캐딜락 ATS 세단을 시승했다.

캐딜락 ATS 세단을 시승하기 시작하면서 한가지 걱정이 있었다. 바로 앞에 시승한 모델인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ATS-V 였기에 같은 플랫폼과 디자인, 구성 등을 공유하지만 상대적으로 ATS 세단에 대한 불만만이 커지면 어쩌나? 라는 부분이였다.


그런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ATS 세단을 시승하면서 3배 가까운 거리를 주행하면서 느끼게 된 ATS 세단은 C클래스와 3시리즈에 가려져 있어 안타까움이 가득했던 ATS 세단의 매력은 기대 이상으로 크게 다가왔다.


ATS-V에 이어 ATS 세단을 시승했었기에 첫 인상은 너무도 평범했다. ATS-V가 워낙 강렬한 인상을 심어 주었기에 조금은 미안한 마음도 들었지만~ 시승하는 내내 잘 다듬어 놓은 캐릭터 라인과 존재감을 과시하는 DRL, 풍부한 바디 스타일을 자랑하면서 둔해 보이지 않는 날렵한 스타일 등...


ATS 세단은 시간과 함께 그 스타일의 매력에 빠져 들을 수 밖에 모습이라는 생각이다. 크게 부풀린 C필러는 캐딜락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쿠페형 세단의 트렌드를 잘 접목해 놓은 모습이다.


스포츠 세단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후면의 모습은 전면 만큼이나 날카롭다. V자 형태의 보조 제동등과 스포일러의 역활을 만족시키는 보조 브레이크등, 후진등을 가운데 두고 양 옆으로 자리한 대구경 머플러 팁, 버티컬 타입의 LED 테일램프 등.. 자칫 너무 심플한거 아니야? 라는 핀잔을 듣기도 하지만 이는 조금의 시간이 흐르면 이내 캐딜락 만의 스타일과 디자인의 매력에 빠져 들지 않을 수 없게 된다.

ATS 세단은 년식 변경과 함께 새로운 디자인의 엠블럼과 그릴 디자인 등 소소한 디자인의 변화를 거쳤고 가장 큰 변화인 파워 트레인은 기존 6단 변속기에서 GM의 최신 변속기인 8단 자동변속기가 새롭게 탑재되면서 경쟁 모델들의 다단화 변속기와 듀얼 클러치에 GM만의 스타일로 대응하고 있다.


실내 또한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기본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풀 터치 센퍼 페시아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시크릿 큐브, 시인성을 높인 HUD (헤드 업 디스플레이) 등이 추가됐고~

실내를 마감하는 소재의 변화를 통해서 상품성을 높였다. 특히 시트는 포지셔닝을 더욱 낮추며 스포츠 세단을 지향하고 있음을 시트에 앉으면 이내 ATS 세단의 지향점을 실감하게 된다.


낮은 전고와 낮은 시트 포지셔닝은 ATS-V 보다 오히려 ATS 세단이 더 낮은 포지셔닝으로 스포티한 주행에 대한 감성을 더욱 살리면서도 레그룸과 헤드룸에 대한 여유도 충분히 확보한 가운데 세단이 아닌 쿠페를 타고 있는 것만 같은 느낌을 제공한다.


여기에 3포크 스티어링 휠과 마그네슘 성형을 통해서 완성된 패들 쉬프트는 Bose 오디오 시스템 등 첨단 및 편의 사양에서 경쟁 모델에 조금 뒤쳐졌던 경쟁력을 다시금 끌어 올린 모습에서 상품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2열 공간은 경쟁 모델 대비 여유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나 1열의 공간과 포지셔닝을 고려하면 충분히 감내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트렁크 공간 또한 경쟁 모델 대비 부족하지만 스포티한 주행 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패밀리 세단으로의 역할까지 고려하면 지향점을 확실히 다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ATS 세단이 지향하고 있는 스포츠 세단의 출력과 퍼포먼스를 담당하게 될 파워트레인은 GM 산하 브랜드의 주력 모델인 다운사이징 2.0 VVT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8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뤄 후륜 구동 기반의 펀 투 드라이빙을 자랑한다.


ATS와 CTS 그리고 플래그십 세단인 CT6에도 탑재가 예정된 2.0 가솔린 터보는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40.7kg.m로 동급 경쟁 모델 대비 가장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이는 ATS-V의 3.6L 트윈 터보 엔진이 그랬듯이 GM을 대표하는 2.0L 가솔린 엔진에 대한 자부심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자랑하는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여 후륜에 출력을 전달해 전륜과는 달리 후륜 특유의 승차감을 확보하면서 다이내믹 주행을 원하는 오너에게 어필한다.

새로운 변속기를 탑재한 덕분에 ATS 세단의 공인 연비는 10.6km/L (도심 9.3km/L, 고속 12.8km/L)로 이전 모델 대비 소폭 상승했으며 주행 성능 역시 개선되어 0-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5.7초를 자랑한다.

실제 시승을 하는 동안 약 1,000km의 거리를 주행하는 동안 ATS 세단의 평균 연비는 13~14km/L를 유지하고 있는 점은 일상에서의 실 효율이 꽤나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본격적인 주행에 들어가면 캐딜락 ATS 세단이 지향하고 있는 스포츠 세단이라는 것을 금새 알 수 있다. 주행 모드에 따라서 조금은 다르지만 투어 모드에서도 엑셀의 전개에 따라서 RPM을 높이며 부드럽게 때론 손살같이 튀어 나간다.

최근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C 세그먼트, D 세그먼트 세단의 주력으로 떠 오르며 경쟁 모델 대비 높은 출력과 토크는 빠르고 부드러운 회전 질감고 함께 속도를 높인다.

투어 모드에서는 부드러운 가속을~ 스포츠 모드에서는 빠른 리스폰스를 바탕으로 묵직한 안정감이 일품인 차체를 거동시키는데 특히 고속 주행에서 느껴지는 캐딜락 차량들의 높은 안정감을 확실하게 표현하고 올라가는 속도계와 관계 없이 오른발에 힘을 더 주게 만들기도 한다.


높은 안정감의 묵직한 차체만큼 이나 묵직한 스티어링은 오너의 의도대로 차체를 이동시킨다. 군더더기 없는 반응 그리고 직관적인 차체 움직임은 다이내믹한 주행을 부추기는 것만 같다.

스포츠 세단을 지향하는 만큼 탄탄한 승차감은 왠만해서는 롤을 허용하지 않으며 지면의 그립을 잠시도 놓치고 싶지 않은 듯~ 직선과 코너를 탈출하면서도 높은 안정감은 ATS 세단에 대한 매력이 빛을 발휘하는 부분이다.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조금 단단하게 느낄수도 있는 서스펜션 셋팅은 GM 그리고 캐딜락의 전매 특허인 MRC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을 적용하지 않아도 기본 셋팅 만으로도 충분히 스포츠 주행을 즐길 수 있음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고 노면이 고르지 못한 구간에서는 주행 안정성은 상당히 높지만 승차감이라는 부분에서는 부들부들한 컴팩트 세단과의 노선이 확실하게 다름을 경험할 수 있다.

8단 자동변속기와 2.0L 트윈 스크롤 터보 엔진의 조합은 기존 6단 대비 한층 고급스러워지고 부드럽다. 듀얼 클러치 못지 않은 빠른 변속 타이밍을 통해서 가감속에서 한 없이 부드럽다가도~ 날카로운 반응으로 펀 투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후륜 구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코너 진입과 탈출에서 오른발에 힘을 가하면 이내 트랙션이 개입하며 안정적으로 코너를 공략한다. 여기에 트랙션을 OFF하고 주행을 하면 이내 후륜이 미끄러지며 짜릿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 또한 ATS 세단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이는 독일 세단과 다른 지향점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ATS 세단의 경우 후륜이 일정 부분 미끄러 뜨리며 운전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는 것과 달리 지면의 그립을 한시도 놓치지 않으면서 안정적으로 코너를 탈출하도록 하는 캐딜락의 고집을 보여주고 있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트랙션을 OFF하면 이내 오너에게 차체 거동을 오롯히 맡기며 짜릿함과 스릴을 선사하는 철학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어쩌면 해외 미디어들의 평가에서 ATS 세단이 좋은 평가를 받은 이유가 일상과 스포츠 주행에서의 타협점을 찾는 것이 아닌 안전감 & 스릴 중 하나를 오롯이 오너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서 견고차 차체에서 오는 스포츠 주행을 완벽히 소화하는 높은 안정감과 컨트롤의 자유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는 것만 같다.

경쟁 모델이 3시리즈, C클래스가 럭셔리 프리미엄 세단에 초점을 맞추고 BMW, 벤츠만의 스타일로 해석을 하고 있듯이 캐딜락 ATS 세단 또한 스포츠 세단에 대한 지향점을 가장 확실하게 표현하고 이를 통해서 독일 세단 못지 않은 독일 세단이 주는 펀 투 드라이빙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 브레이크는 캐딜락의 모노블럭 브레이크로 쉽게 지치지 않고 초반부터 후반까지 동일한 담력으로 수준 높은 제동 성능을 보여준다.

처음에도 브레이크 담력이 너무 센거 아니야?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스포츠 주행을 하는 오너라면 묵직하지만 초반으로 후반까지 일정한 담력을 바탕으로 오너의 컨트롤이 용이한 브레이크 셋팅은 주행을 하는 시간과 함께 신뢰도와 만족도가 비례해서 올라가는 부분이고~

잦은 브레이크 동작에서 불구하고 쉽게 지치지 일정한 제동 성능을 보여주는 높은 신뢰도와 요즘같은 폭염 속에서도 가혹하게 ATS를 몰아 부쳐도 파워트레인의 열 관리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 또한 칭찬을 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캐딜락 ATS는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의 그늘에 가려저 있는 것은 분명하다. 강력한 라이벌 임에도 불구하고 독일 메이커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국내 시장에서 미국차라는 선입견을 바꾸려 노력하는 캐딜락 ATS 세단을 비롯한 라인 업이 그늘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기도 하다.

캐딜락 ATS 세단은 탈수록 매력적인 컴팩트 세단이다, 스포츠 세단을 지향하는 셋팅에서 부터 경쟁 모델 대비 높은 출력을 자랑하는 파워트레인과 차체 셋팅과 밸런스를 바탕으로 독일 세단 못지 않은 독일 세단의 성능과 주행 성능을 자랑하는 ATS 세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하며~


미국차에 대한 인식을 깨고 독일 세단과 어깨를 나란히하고 있는 캐딜락 브랜드의 변화를 이끌고 있고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CTS, CT6 그리고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ATS-V 등의 시승기와 경쟁 모델들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캐딜락 ATS-V 저 평가의 설움 속에서 빛을 발하다
- [시승기] 캐딜락 CT6 용인 스피드웨이도 부담스럽지 않은 플래그십 세단
- 3시리즈, C클래스를 지목한 기아 스팅어 직접 확인해 보니~
- 캐딜락 CT6 직접 보니 불편한 라이벌들과의 경쟁
- [시승기] 캐딜락 ATS-V 고성능 스포츠 세단의 또 다른 기준
- 괴물 스포츠 세단 전격 비교 캐딜락 ATS-V vs BMW M3 vs 벤츠 C63 AMG vs 아우디 S4
- [시승기] 캐딜락 ATS 도심 라이딩을 위한 선택 그리고 신뢰
- [비교 시승] 올 뉴 CTS vs BMW 528i 비교 시승기
- 올 뉴 CTS 시승기 독일 프리미엄에 도전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