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수타페에 이어 스몰 오버랩까지 싼타페 어디까지 추락?

by 쭌's 2015. 5. 13.


+ 수타페에 이어 스몰 오버랩까지~ 싼타페 어디까지 추락?

올 뉴 투싼을 출시하면서 3,4월 최고 판매량으로 현기차의 점유율을 끌어 올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IIHS)의 스몰 오버랩 충돌 시험에서 미흡 단계인 'Marginal' 등급을 받았다.

IIHS의 충돌 시험은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자사 차량의 안정성을 시험받고 이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소비자 또한 IIHS의 충돌 시험 결과를 통해서 메이커의 차량 안전성을 확인하는 신뢰도 높은 충돌 시험 결과이다.


현대 싼타페는 풀 체인지 이후 디자인과 편의, 성능 등에서 국내 최고의 SUV에 어울리는 판매량과 인기를 얻으며 화려한 출발을 시작했지만... 트렁크에 물이 새어 고이는 문제가 발생되면서 수타페라는 별명을 얻었다.


부랴부랴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금 싼타페의 순항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IIHS의 스몰 오버랩 충돌시험에서 미흡 단계인  'Margina' 등급을 받았다.

싼타페와 경쟁하는 기아 올 뉴 쏘렌토가 입소문을 통해서 싼타페를 바짝! 추격하고 있고, 수입 SUV와 경쟁을 펼치고자 하는 싼타페에 다시금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올 뉴 쏘렌토는 풀 체인지를 거치면서 높아진 차대 강성과 새로운 하체 셋팅 그리고 핸들링으로 싼타페처럼 화려함을 조금 부족하지만, 유럽 스타일을 주행 안정감은 싼타페가 가지고 싶어도 가질 수 없는 하드웨어의 한계를 가지고 있음에도 디자인 하나만으로도 싼타페의 인기를 이어가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IIHS 스몰 오버랩 충돌시험에서 미흡 단계인 'Marginal' 등급을 판정 받은 것은 수타페에 있어 새로운 싼타페의 펫네임이 생기는 것은 아닐까? 싶은데...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는 싼타페의 스몰 오버랩 충돌시험 결과에 대해 도어 힌지 기둥과 계기판 침입이 광범위 하였고, 왼쪽 종아리 부상의 중요한 위험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충돌시 더미의 머리와 몸통은 거의 스티어링 칼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차량 구조 안전성이 취약 해 충돌 사고가 발생할 경우 탑승객의 다리와 발에 큰 부상을 입힐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IIHS는 중형 SUV를 대상으로 한 충돌 테스트 결과에서 닛산 무라노, 포드 플렉스, 지프 랭글러, 현대차 싼타페, 닷지 듀랑고, 닷지 저니, 지프 체로키 둥 무나로가 가종 높은 점수인 'Good' 등급을 받았다.


현대차 싼타페는 신형 디자인에서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는 코멘트와 함께 싼타페의 스몰 오버랩 충돌시험 결과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어, IIHS 충돌시험에서 전 종묵 최고 등급을 받은 신형 제네시스를 경쟁 모델인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등과의 비교를 통해서 우위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었과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싼타페의 인기에 제동을 걸고 있다.

신형 싼타페의 인기와 판매고 그리고 이를 바짝 쫒고 있는 올 뉴 쏘렌트, 수입 메이커의 SUV 점유율 증가 등을 고려할 때 현대차 싼타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또 한번 낮아지는 결과를 보여주지 않을까? 우려가 되는데~


수타페에 있어 새로운 펫네임이 생길지도 모르는 현대차 싼타페와 풀 체인지를 거치면서 판매량을 늘리고 있는 올 뉴 쏘렌토, 신형 제네시스의 스몰 오버랩 충돌시험 테스트 등의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올 뉴 쏘렌토 시승기 싼타페 넘기에 충분
- 특별함 대신 대중성을 택한 올 뉴 쏘렌토 시승기
- 박빙! 캡티바 vs 싼타페 비교 시승기
- 싼타페, 늘리고 키운 맥스크루즈!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한다? - 싼타페 맥스크루즈 가격 & 연비
- [시승기] 신형 싼타페, 거친 SUV의 야성을 버리고 세단을 탐하다!
- 신형 제네시스 IIHS 스몰오버랩 충돌시험! 직접 참관 해 보니~
- [시승기] 신형 제네시스DH, HTRAC(AWD) 라이딩 & 핸들링에 대한 체감은? - 제네시스 DH 시승기
- [시승기] 신형 제네시스DH, 독창성 대신 대중성을 선택한 제네시스 G380 HTRAC 시승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