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안드로이드 어플!! 이제는 PC에서 단번에~ 안드로이드마켓 웹스토어!

by 쭌's 2011. 2. 4.
+ 애플 앱스토어이 부러움은 끝났다!! 안드로이드 어플도 PC에서~ 웹에서 편하게!! 안드로이드마켓 웹스토어!
안드로이드 웹 마켓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애플 아이폰을 보면서 내심 부러웠던 것이 하나있었습니다. 바로 애플에 등록된 앱스토어를 통해서 기발하고 재미있는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고, 폰이 아닌 PC에서 필요한 어플을 다운 받고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기반의 스마트폰은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마켓을 통해서 100% 오픈 된 스토어는 아니지만 그럭저럭 유용한 어플을 폰에서 검색하고 다운받아 설치하여 사용했지만 업그레이드 된 안드로이드마켓으로 인해서 폰이 아닌 PC에서 검색과 어플 다운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

안드로이드마켓이 업데이트 되면서 가장 큰 변화된 점은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웹 마켓'이 생긴 점입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마켓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폰에서만 가능했었지만 근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폰이 아닌 웹에서도 어플을 다운받고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인데 업데이트된 안드로이드마켓의 UI는 구글의 전형적인 심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Appbrain이란 사설 서비스를 통해서 PC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서 폰에서 설치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정식으로 웹 마켓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AppBrain은 구글에서 업데이트와 함께 막아서 더이상 사용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의 첫 화면은 앱스토어의 초기 모습을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아직은 휑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며, 상단의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보여주고 유료, 무료, 인기 어플리케이션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켓의 업데이트에서 기대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게임 카테고리는 여전히 사전심의제도 때문에 메뉴에서 찾아볼 수 없고, 검색 및 다운, 설치 또한 지원되지 않아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

웹 마켓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폰에서 로그인했던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하면 되는데 이는 구글 계정과 연동되어 메일이나 블로그, 번역 등 구글을 이용하는 웹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 마켓이 업데이트 되면서 구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하나 더 늘어남 샘입니다 ~


안드로이드 웹 마켓

웹 마켓에 로그인 후 'My Account'로 들어가보니 그동안 폰에서 다운받아 설치했던 어플이 날짜별로 정리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별도의 백업이나 설치한 어플 목록을 삭제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데... 추후 업데이트에는 앱스토어만큼은 아니지만 그에 버금가는 기능이나 추가 기능들이 지윈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

My Account의 'Setting'에서는 그동안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설치한 이력과 디바이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사용하는 디바이스(스마트폰)의 닉네임을 변경할 수 있어, 애칭을 사용하거나 여러 디바이스에 안드로이드마켓을 이용한다면 각 디바이스를 구분할 수 있는 네임을 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

검색을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찾았으니 다운을 받고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을 들어가보면 어플리케이션 정보, 스크린 샷, 사용자 별점 등 각 정보들이 심플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탭을 통해서 리뷰, 업데이트 내역, 권한 등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바에는 개발자의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동일한 카테고리의 추천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

어플리케이션의 인스톨을 클릭하면 팝업 창을 통해 어플의 정보와 가격, 설치할 단말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게임의 경우 사전심의제도 때문에 이미 검증받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는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안드로이드 웹 마켓

웹 마켓에서는 앱 스토어와 다르게 OTA방식의 웹 다운로드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OTA는 'Over the Air'의 약자로 3G나 Wi-Fi망을 이용하여 웹 마켓에서 구입하고, 인스톨한 어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다운받고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웹 마켓에서 어플을 구입하고 폰에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웹 마켓의 인스톨 한번으로 어플 설치에 대한 일련의 과정은 거치지 않아도 완료가 되서 굉장히 심플하고 마음에 드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알아서 다운받고 설치를 완료하니 홈 화면에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설치 과정은 앱스토어도 한번쯤 고민해봐야 할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안드로이드마켓의 업데이트는 여러모로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주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초기 단계이므로 많이 부족한 UI와 기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애플 앱스토어를 능가하는?! 웹 마켓이 되기를 살짝?!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폰에서 키보드를 열어서 어플을 검색하고 설치했다면 이제는 PC에서 원 클릭으로 다운 및 설치까지 완료되는 안드로이드 웹 마켓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