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Camera Printer

WB2000의 파노라마기능은 100점! 하지만 화질은 50점...

by 쭌's 2010. 8. 23.
+ WB2000의 파노라마기능은 100점! 하지만 화질은 50점...
WB2000

최근 미러리스 카메라가 인기를 끌면서 해변, 풍경, 건축물 등을 촬영할때 부족한 화각과 멋진 풍경을 손쉽게 담을 수 있도록 파노라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러리스를 넘어 컴팩트 디카(똑딱이)에도 그 기능들이 적용되기 시작했스빈다. WB2000은 기존의 반영을 통해서 파노라마를 찍는 방식이 아닌 파노라마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그 성능과 화질은 어떨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B2000

WB2000의 파노라마 기능은 이미 프로그램 되어 있는 '씬(SCN)' 모드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정확히 말하자면 파노라마 기능은 두가지로 일반 파노라마와 액션 파노라마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일반 파노라마는 상하좌우로 사용이 가능하여 높은 건물이나 넓은 해변, 풍경 등을 한장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고, 액션 파노라마의 경우 움직이는 피사체를 각각의 사진에 위치하여 한장의 배경에 피사체의 움직임이 살아있는 사진이다.


WB2000

'씬(SCN)모드' 선택 후 퀵 설정 다이얼 버튼을 돌리면 '씬(SCN)모드'에서 제공하는 00가지 모드가 아몰레드(Amoled) LCD를 통해서 단순 흑백의 아이콘이 아닌 생생한 컬러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아몰레드(AMOLED) LCD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기존 삼성의 아몰레드(AMOLED) LCD를 탑재한 모델과 달리 WB2000이 프리미엄 모델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앞으로 삼성의 디카에는 WB2000과 같은 컬러 아이콘이 확대되어 적용되어 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WB2000

+ WB2000 파노라마 -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WB2000의 파노라마는 기존의 연결하고자 하는 사진의 반영을 통해서 프레임을 맞추어서 연결 사진을 찍는 방식이 아닌 마치 동영상을 찍는 것 처럼 화면에 표시되는 게이지(Bar)에 맞추어 상하좌우로 카메라를 이동하면 알아서 파노라마 사진을 한장의 사진으로 만들어 준다. 이때 움직이는 방향의 일정한 속도와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별 무리없이 누구나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다.



WB2000 액션 파노라마

+ WB2000 액션 파노라마 -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두가지 타입의 파노라마 중 액션 파노라마의 일반 파노라마 설정 후 메뉴 기능을 통해 별도로 액션 파노라마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씬(SCN)모드'에서 파노라마를 설정하였다면 메뉴 버튼을 눌러 파노라마 세부설정에서 액션 파노라마 기능을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액션 파노라마는 일반 파노라마와 달리 움직이는 피사체를 카메라가 인식하게 되는데 인식한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프레임의 가운데에 맞추어 주어야 제대로 찍을 수 있어 그리 쉬운 촬영은 아니다. 몇번의 액션 파노라마를 시도해 보았으나 피사체와 약속을 통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지 않는 한 움직임을 한 프레임에 담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위 이미지는 실패한 사진이지만 액션 파노라마가 어떻게 구성되고 프레임에 담기는 지 알 수 있기에는 충분하다.



WB2000

+ WB2000 파노라마 -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WB2000

+ WB2000 파노라마 -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기능은 '씬(SCN)모드'에서 설정하여 촬영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ISO를 설정할 수 없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인데 환경이 좋은 낮이나 야외, 풍경을 대상으로 파노라마를 찍을 경우 화질부분에서 부족하거나 아쉬운 부분을 느낄 수 없지만 실내나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눈에 띄게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파노라마 사진의 사이즈는 피사체의 범위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야외, 풍경, 행사장, 야경 등에서도 촬영 범위에 대한 부족은 전혀 느낄 수 없다. 기존의 파노라마는 촬영 된 반영을 통해 이어나가는 방식이었지만 WB2000의 파노라마는 마치 동영상을 찍는 듯한 느낌으로 화면을 움직이면 자동으로 하나의 사진으로 연결하는데 있어 놀라움을 금치 못할 정도로 매끈함을 자랑한다. 다만 피사체에 가로형태의 직선이 있을 경우 계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야경이나 높은 곳에서 난간이 프레임에 들어갈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WB2000

+ WB2000 파노라마 -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 WB2000의 파노라마 기능은 100점 만점에 100점을 주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다는 점과 사진과 사진을 연결하는 부분에서 렌더링이 찾아보기 힘들정도의 부드러움과 매끈함을 가지고 보여줍니다. 이러한 편리성과 부드러움을 제공하다보니 화질에 대한 부분은 아쉽지 않을 수 없는 부분으로 WB3000 모델이 나온다면 화질부분의 개선이 확실히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WB2000으로 전문가의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수도 있겠지만 컴팩트디카를 구입하면서 전문적보다는 괜찮은 화질과 편리한 사용, 휴대의 간편함이 사용자가 원하는 점일 것이고 구매의 포인트가 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